UIUX 인턴형 프로그램 3기
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 11일차 (0508)
강비스킷
2024. 5. 9. 09:15
UI 디자인을 위한 그래픽 원리
1. Color
컬러는 색의 의미에 따라서 결정해주는 것이 좋다
컬러의 상징성을 이용해 마케팅에 주요하게 사용되어지므로 브랜드의 컬러는 매우 중요하다
그럼 색을 어떻게 써야 실패하지 않지?
- 단색 활용 : 같은 계열에서 명, 채도만 변화주기
- 유사색 활용 : 20색상환 표 에서 메인 색의 주변색으로 유사색들을 보조로 활용
- 반대색(보색) 활용 : 더 다채로워보임
- 포인트 컬러 : 최대 20%이내로 사용한다
2. 폰트
3종류 있음
- 시스템 폰트 : 모든 컴퓨터와 디바이스에 있는 기본폰트
- 웹폰트 : 다운로드해야함. 디바이스에 없어도 서버 업로드로 호출가능한 폰트
- 이미지폰트 : 그래픽작업을 통해 폰트를 사용하면 이미지로 내보내기 후 사용
폰트 고를 때 유의 사항
- 브랜드 메세지
- 가독성
- 디자인에 어울리는가?
폰트사용원칙 8가지
- 글꼴 3개 이상 x
- 기본 표준 글꼴 사용 : 비주얼영역외의 이미지폰트는 x
- 가독성 높은 폰트 : 고딕
- 다양한 사이즈 대응가능한 폰트
- 위계에 따른 폰트 가이드 : 중요도에 따라서 크기가 다른 폰트
- 자연스런 행간사용 : 글자크기 * 1.618
- 색상 명도 대비 주의 (장애인 차별 금지법)
작은 폰트 = 4.5:1
큰폰트(b-14pt 이상, R-18pt 이상) : 3:1
국영문 폰트의 구조적 차이로 인한 시각차이 조정하기
-> 국 영문 폰트 분리로 디테일을 살리자
3. 그리드
왜 쓰나?
- 시각적 안정감
- 컨텐츠 정렬로 명확한 정보전달
디바이스의 Safe Area 주의해서 정렬할 것
게슈탈트 지각원리: 형태 심리학
전체로서의 형태, 사람은 전체 이미지를 각 부분들 사이의 상호관계와 맥락 속에서 지각한다.
- 근접성 : 거리 가까운 요소끼리 묶어서 지각
- 유사성 : 시각적으로 비슷한 요소끼리 묶어 지각
- 폐쇄성 : 형태나 선으로 이어 기존에 알던 관념, 원형과 연결
- 연속성 : 직선, 곡선을 이루는 시각적 요소들을 더 쉽게 인지
- 전경과 배경 : 보이는 부분 전경, 그 외 부분은 배경으로 인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