처음 뵙는 마케팅/광고/디자인 업계 전문용어들을 모아보자

2021. 6. 24. 01:54스터디

여러가지 기획서를 볼 때마다 무슨 약자일까 검색해보는 영문약자들.

무슨말인지 모르겠따고

 

SWOT분석같은 유명한 것들은 알고있지만, 특히나 마케팅을 제대로 공부하지 못한 나 같은 경우,,, 무슨말인지 하나도 모른다...

하지만 생각보다 생소하고도 알아두면 유용한 전문용어들이 많아서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,

아카이빙을 하고 찾아보면서 기록해나가다 보면 공부가 정말 잘 되지 않을까?! 해서 만든

알쏭달쏭 마케팅/광고/디자인 업계 전문용어 아카이빙!!

 


자료조사

 

01. FGI (Focus Group Interview) : 표적 집단 면접법

🍪 : hs애드 수상작을 보다가 발견,,, "자체 fgi"라 적혀 있었는데, 그냥 인터뷰 아닌가?

 

왜 쓰는거야?

마케팅에서 사용자의 니즈를 조사하기 위해서 사용한다! 여러가지 조사 기법 중 하나야

 

어떻게?

조사자가 소수 응답자를 데리고 특정 주제에 자유 토론을 하게 해서 필요한 정보를 얻어 낸다.

자유롭게 서로 피드백을 시킬 수 있다는 게 특징.

 

왜 좋은데?

 - 개별면접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정보가 자연스레 나와! 시간도 적게들고!

 - 여러사람들이 같이 의견을 내니까 다양한 의견을 내고 양질의 결과가 나오겠지?

 

단점은?

 - 소수를 데리고 하다보니까 편향된 결과가 나올수도 있고 일반화도 어려울 수도 있어.

 - 그리고 진행자에 따라서도 영향을 많이 받아

 

🍪 : 그럼 토크쇼 같은 거라고 생각하면 되겠다.

 

참고:

https://weplaceall.tistory.com/13

 

포커스 그룹 인터뷰(FGI) 왜, 그리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?

안녕하세요, 이재은입니다. 비단 스타트업 뿐 아니라 프로덕트를 생산하는 모두는 "소비자의 반응"이 궁금하기 마련이고, 사실 답은 언제나 소비자들에게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죠. " 마케팅의

weplaceall.tistory.com

https://m.blog.naver.com/fmarket06/100134564138

 

FGI 란?

프로젝트를 진행 하다가보면 클라이언트가 이런 제안의 근거를 제시하라는 얘기들이 나오게 된다. 이럴때 ...

blog.naver.com

 

 


 

마케팅

01. IMC 전략 (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: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)

 

 

02. USP 전략 (Unique Selling-Proposition : 유일무이한 특별한 마케팅 전략)

 해당 제품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특성을 부각

 

 

03. M/S (Market Share : 시장점유율)