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 5일차 (0426)

2024. 4. 26. 09:15UIUX 인턴형 프로그램 3기

[유데미x스나이퍼팩토리] UI/UX 인턴형 프로그램 3기 과정 5일차

 

 

데이터UX

서비스 - 사용자 간 일어난 상호작용을 데이터로 정량화

정확히 분석해서 디자인의 근거자료, 의사 결정 근거로 사용해야겠다.

 

디자이너는 서비스 성장 단계에 따라서 분석방법과 디자인 방향성을 알아내기 위해 데이터 UX를 해야한다.

서비스 성장단계는 어떻게 나눌 수 있지...?

 


AARRR

A 획득

  1. 목표: 신규 사용자 수 늘리기
  2. 체크할 것: 사용자가 어디서, 얼마나 유입했는지 (DAU, MAU, 유입되는 경로)
  3. 술루션 : SEO, 광고를 어디에 넣을지
  4. 마케팅과도 연관이 있다.

 

A 활성화

  1. 목표: 이탈 유도 원인 파악
  2. 체크할 것:
    • 체류 시간
    • 특정 영역 체류시간
    • 행동 순차(사용자의 이동 흐름), 행동 지표
    • 이탈률(Bounce Rate) -> 어디에서 이탈했는지
  3. 솔루션: 핵심 기능 프로세스 및 UI디자인 개선
<실습: UT에서 해볼 거>
사용성 테스트하기 (휴리스틱 평가)
이탈률 체크하기
유저 저니맵의 플로우 내에서 기분 체크하기

 

 

R 리텐션(재방문/유지)

  1. 서비스 만족도와 직결됨(사용자 수 유지)
  2. 전환율 (CVR) : 핵심기능을 클릭해서 행태를 전환하는 것. -> 매출로 이어짐
    • 수치가 낮은 경우 전체적 리뉴얼 고려해아 함.
    • 전환율은 만약 핵심 기능이 구매라면 구매가 이루어지기까지 얼마나 걸리는가?
    • 전환율이 높지 않은 원인을 알아내는 것이 미션
할일 :  포폴에 옐로 구매전환율나온 것 체크해보기

 

 

R 매출

  1. 매출 확보 단계로 사용자의 전환율 확인
  2. 전환율과 직결되는 버튼 등 UI 개선 
    • 어디에 버튼을 배치하지?
    • 어떻게 더 돋보이게 하지?
    • 회원가입, 구매하기, 다운로드 등 행위 유도 및 매출과 관련된 버튼의 접근성을 높일 것.
옐로할 때는 그냥 Ui와 GUi만 신경쓰느라 매출과는 연결짓지 못했는데 구매를 유도하는 UX를 내가 제안할 수도 있었겠구나......ㅎㅋ

 

 

R 추천

  1. 다른 사람에게 서비스를 소개하는가? (입소문)
  2. 목적 : 신규 회원 유입 늘리기
  3. 핵심 콘텐츠에 공유하기, 구독하기 버튼 배치. 서비스 공유하기 이벤트 등
옐로 인스타 공유에 공유해서 공식계정 태그하면 리워드 준다 이런것도 하면 좋을 듯

 


 

본 후기는 유데미 x 스나이퍼팩토리 영상 콘텐츠 제작 과정(B-log) 리뷰로 작성 되었습니다.